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손언니입니다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은 많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나만의 독창적인 브랜드를 만들어서 창업을 할것인지 그래서 그 브랜드를 줄서먹는 맛집 카페등으로 만들어 프랜차이화시킬것인지 아니면 안전하게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것인지 많은 고민을 할수 밖에 없습니다  창업이라는것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신중 할 수 밖에 없고 특히 우리나라는 퇴직 후에 창업을 해서 노후를 보내는 경우도 많기 떄문입니다 

옛날은 무조건 치킨집을 하지만 지금은 정말 수많은 프랜차이즈가 있고 또 그것을 알아 보고 찾아 보는것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 갑니다 반대로 나도 프랜차이즈 대표가 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하게 하는데요 

오늘은 창업을 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며 개인창업의 장담점 그리고 프랜차이즈 장단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창업준비 단계 
2. 개인창업의 장단점 
3. 프랜차이즈창업의 장단점 
4. 마무리 

 

 

 

 

1. 창업절차 _창업준비절차 

 

1.비지니스계획: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놔야 합니다 비지니스 계획은 창업의 기본입니다 먼저 목표, 타겟시장,경쟁분석,운영계획 및 재무등의 계획등 나의 창업아이템등의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2. 예산 계획 :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초기 투자 비용과 운영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 임대료, 인테리어,장비,인건비,원자재,인건비 등을 생각해서 예산을 계획하고 자금을 조달 할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3. 매장위치선정:  좋은 위치는 성곡정인 창업에 정말 핵심 역할을 합니다 인구조사, 주변 상권,교통 접근성등을 고려해서 많은 손님이 찾을 수 있는지 내 창업아이템에 맞는 위치 선정을 해야 합니다 

4. 법적인 측면: 창업을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 영업허가,건강 및 안전 규정, 식품 안전 규정등 법적인 요건도 체크 하고 준수 해야 합니다 

5. 인테리어 및 식자재 구매: 창업아이템에 맞는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분위기를 위한 디자인, 가구 ,조명,음향 시스템등 고려해서 공간을 조성해야 합니다 

6. 메뉴개발 및 공급망 구축: 내 매장에 맞는 컨셉 메뉴개발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식자재 자료 구매에 대한 공급망을 구축 해야 합니다 

7. 스탭채용과 교육: 고객 서비스를 위해 음식을 위한 훌륭한 스태프가 필요하며 그들의 채용절차 그리고 교육을 해야 합니다 

8. 마케팅 전략:  멋진 인터리어 맛있는 음식 커피가 있다는 사실을 모든 사람들에게 알릴 가장 중요한부분입니다  온라인오프라인 sns채널에 맞는 광고 이벤트 마케팅을 통해 나의 매장을 홍보 해야 합니다 

-> 이런 창업절차로 준비한다면 창업준비에 도움이 될것이며 세부적인 계획 역시 잘 수립해야 하며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개인적 창업 vs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단점을 알아 볼까요? 

 

2.  개인정 창업의 장점 &단점

 

  • 자유로운 경영: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창업의 경우는 경영 전반을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메뉴 인테리어 메뉴 ,운영방식등 자유롭게 조정 할 수 있습니다 
  • 톡특한 나만의 아이덴티티:  개인 창업의 경우는 독특한 나만의 아이덴티티로 브랜드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고유한 분위기 간판 메뉴등 나만의 개성있는 매장을 만들수 있습니다 
  • 수익구조: 개인 창업의 경우는 프랜차이즈 보다 더 많은 수익 구조를 가져 갈 수 있습니다 로열티나 기타 다른 곳에 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단점 
 개인 창업은 모든것은 내가 결정하고 진행 해야 합니다 초기 투자와 비용도 내손으로 해야 하며 유명 프랜차이지는 이미 인지도가 있기에 지점만 다른경우 그 음식이나 카페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지도가 낮은 경우는 매장과 그 음식을 홍보 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이 들어 갑니다 
또한 운영관리와 경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없다면 그리고 매장 위치선정과 상권분석등 잘못할 경우 리스크가 생기기도 합니다 

 

3. 프랜차이즈 창업 장점 & 단점

 

  • 이미검증된 비지니스 모델: 유명 프랜차이지는 이미 검증된 비지니스 모델로 고객들이 이미 믿음과 신뢰를 가지고 기본 마케팅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초기 시작 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 본사의 지원과 교육: 프랜차이즈는 초기에 가맹비 교육비등을 내고 본사에서 창업에 대한 도움을 줍니다 또는 인테리어 및 상권분석 그리고 물품 이며 식자재 에 대한 공급 또한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마케팅과 광고 : 본사에서 이미 전체적인 마케팅을 해왔을 것이고 내 매장에 관한 지역에 관한 마케팅만 하면 됩니다 브랜드가 이미 인지도가 있기에 많은 비용을 들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초기 투자비용 및 로열티 비용이 발생합니다 보통 인테리어 및 식기류 및 기타 제품등을 모두 본사를 통해 해야하기에 내가 직접 공사하는것 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어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맘대로 메뉴를 교체 하거나 운영을 할 수 없습니다 본사의 일정한 가이드에 따라 운영을 해야 하며 식자재등도 본사 용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본사의 운영에 따라 매장이 망하거나 매출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기에 의존적인 매장운영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창업이냐 vs프랜차이즈 창업이냐에 대한 고민은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 해야 하고 나의 비지니스 목표 예산 타켓층에 따라 가장 적합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성공을 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준비 열정 그리고 많은 노력이 필요 합니다 저 역시 많은 공부를 이 곳에 기록 하여 성공적인 창업 위한 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함께 성공적 창업을위해 함께 화이팅 합시다!  

 

반응형